취업우수사례_2017학번 최호준(한국자동차연구원)
1. 현재 직무 : 한국자동차연구원 전파환경기술부문 EMC 최적설계 및 대책 담당
한국자동차연구원 전파환경 기술부문에 입사하여, “EMC” 라는 분야에 대하여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모든 이에게는 생소한 “전자파 적합성” 이라는 뜻을 가진 전자기기와 같은
다양한 전장품들의 신뢰성 및 안전성에 대한 검증 및 대책에 대한 분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 현시대에 많은 전장품을 포함하고 있으며,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어야 하는 자동차 EMC 직무가 현재 제가 속해 있는 직무입니다.
국내 차량의 대표회사인 현대, 기아, 쌍용 등과 더불어 국제적인 차량 규격인 ISO, CISPER 등 수 많은 규격들을 포함하여
모든 차량은 출시 전 부품 및 실차는 EMC 테스트를 거쳐야 하며, 이와 같은 일들을 수행해주는 일이 저희 직무의 주된 업무입니다.
그 중 제가 맡은 주 직무는 위와 같은 수많은 전자파 시험 규격에 기준을 인지하며,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신뢰성 있는 대책 방안을 제시하거나, 전자파 노이즈에 대한 최적설계를 통한 전자파 적합성의 규격 만족을 도모하는 직무를 임하고 있습니다.
2035년부터 내연기관 차량의 단종 법안 최종 승인함에 따라 전기차 수요가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개발 중에 있는 차량들이 많아지고 전기차에 대한 신뢰성 검증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는 “EMC”에 관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고, 검증되지 않은 차량의 부품들은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현재 직무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다루고 있고, 앞으로의 비전은 상당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2. 취업준비 노하우
저는 대학생활 당시 학점 관리에 신경을 써 왔습니다.
현실적으로 크게 목표를 정해두지 않고 당장 할 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다른 동기들이 자격증 준비나 어학 점수에 몰두하고 있다고 소식을 들으면 방황하고 있던 저도 따라서 똑같이 준비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취업을 하려고 마음 먹었을 때 이미 후회하고 있었습니다.
취업 준비는 무작정 무언가를 열심히 준비하는 것보다
전략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단계를 거쳐가야 비로소 원하는 직장에 들어갈 수 있다는 사실을 많은 시간이 흐른 뒤에 깨달았습니다.
전략적으로 취업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은
우선 내가 크게 관심을 가졌던 분야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흥미와 적성 또한 고려를 한 후에, 취업하고 싶은 직장을 3~4군데 정도 선정합니다.
그 직장에서 요구하는 스펙과 후기, 혹은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는 경험들을 대학 생활을 하면서 준비합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보다 수월하게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학점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남들과 비슷하게 취업 준비를 하는 것은 흔한 취업 준비생들 중 하나일 뿐입니다.
누군가에게는 없는 나만의 장점을 하나씩 만들어가는 것이 저의 핵심 취업 준비 노하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3.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대학생활을 취업 준비에만 몰두하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전략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준비하다 보면 분명 대학생활을 재밌게 보낼 수 있는 시간의 여유는 생깁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자신만의 페이스 조절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모두 대학생활 하면서 추억도 많이 쌓고 원하는 직장에도 취업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